지인우인님의 블로그에 갔다가 지인우인님이 물망초 님의 사연을 고발하는 배너를 만든 것을 보고 저도 붙였습니다. 제 블로그의 우측상단에 위치한 배너인데요, 다는 방법은 지인우인님의 블로그로 가시면 설명되어 있습니다.

어느틈엔가 블로고스피어에서 물망초님은 유명인사가 되어 있습니다. 각종 인기글마다 억울한 사연이 있다면서 댓글을 다시는 통에 스팸성 댓글로 보고 바로 삭제하는 사람도 있고.. 어떻게 하지를 못해 그냥 놔두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오늘 다음 블로그뉴스의 인기글로 올라온 물망초님의 동영상 인터뷰가 아니었다면 .. 물망초님은 얼마나 더 오랜기간 그런 댓글을 달고 다니셔야 했을지 모르겠네요..

사실 그 동안 사람들이 물망초님의 댓글을 보고도 어떠한 반응을 보이기 힘들었던 것이.... 블로고 스피어나 인터넷상에서 저런 억울한 사연을 올리는 사람이 너무 많아졌다는 겁니다... 그리고 몇몇 몰상식한 사람들이 거짓 사연으로 돈을 받으려다 잡혀들어간 사고가 몇건 터지고 나서는...  저런 사연의 진실성마저 의심하게 되었구요.

사람은 본능적으로 최소의 에너지를 투입해서 최적의 정보를 얻어내려는 습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 습성 덕분에 각종 우상론이 생겨났고, 사회적 지위 혹은 명성에 기대어 정보를 판단하는 습성이 생겨났다고 합니다.
어느정도 명성이 있는 사람이 전해주는 정보라면 신빙성이 있고 질이 높은 정보라고 인식하게 된다는 거죠..(흔히 국어 시간에 이런 현상을 논리적으로 오류가 있다고 배웁니다. 권위에의 오류 던가요? ... 하지만.. 이기적 유전자 등을 기반으로 하는 이론들에서는 어느정도 수긍이 가는 행위로 보기도 하더군요.. 생물이 생존하기 위해 채택한 전략중에 하나라고 말이죠...)

만약 물망초님이 기존에도 계속 블로그를 해오셨고, 고정 독자도 꽤 되는 분이셨다면... 지금까지 처럼 다들 무관심으로 일관했을 까요?
그리고 물망초님의 인터뷰를 http://blog.daum.net/moveon21 이라는 유명 블로그가 아닌 다른 처음 들어보는 낯선 블로그에서 했다면 지금같은 호응이 있었을 까요?


흔히 블로고스피어는 기존의 사회와 달리 열린 공간이고 모두가 동등하게 대접받는..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물망초님의 사례나.. 다른 수많은 사례들에서 보여지듯이... 블로고스피어 역시 기존의 사회와 동일한 것 같습니다.  아직 명확한 기득권층이 없지만.. 곧 기득권층이 확실히 자리를 잡을 테고.. 그 기득권층의 의견에 따라 전체 여론이 좌지우지 되는 일이 벌어질 것 같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런 기득권층 형성에 가장 큰 역할을 하게 되는 존재가.. 포털 서비스 업체들이 될 것 같군요.
(다음의 블로거뉴스에서 Moveon21 블로그의 글을 초기화면에 내걸지 않았다면...이 또한 그냥 묻혀지는 포스트가 되어버렸을 수도 있겠네요.. )

자, 그럼 이제 .. 다음으로 제가 궁금한 사항은 ... 과연 블로고스피어에서 시작한 이 작은 불씨가.. 어느정도 까지 퍼져나갈 수 있느냐 하는 겁니다. 전체 인터넷 사용자 중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용자는 극히 일부입니다. 즉, 블로거들 만의 리그인.. 블로고스피어에서 출발한 작은 불씨가.. 어느정도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퍼져가고... 또 그렇게 해서 퍼져나간 불이 기존의 언론과 정부 조직들에게 어느정도 영향을 끼칠수 있을까요...(때마침..남북정상회담이 있어서..좀 우려가 되기는 합니다..--;; )

부디 이 불꽃이 활활 타올라서... 제대로된..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조사가 이루어 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p.s 남의 억울한 사연에 대고 이딴 글이나 적고 있는다고 욕하시진 말아주세요. 만약 이번에 이게 잘 되어서 물망초님의 억울함이 풀어진다면.... 우리는 제2, 제3의 억울한 사람들의 사연도 풀어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블로고스피어가 세상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라는 자신감도 우리 모두에게 생기겠죠....
  1. Favicon of http://www.zombi.co.kr BlogIcon 좀비 2007.10.02 11:23 신고

    Magicboy님 같은 분의 노력이 더해져서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저도 이렇게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었으니 말이죠..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10.02 17:03 신고

      전.. 아무것도 한게 없어서..-_-;
      그냥 사태 추이를 지켜보고만 있습니다.

  2. Favicon of http://entclic.com BlogIcon ENTClic 2007.10.03 00:45 신고

    저도 저 인터뷰 동영상을 보고 좀 더 자세히 알게 되었어요.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랄뿐입니다..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10.03 16:07 신고

      좀 다른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뭐 몰매맞을까봐..-_-
      정확한 진실이 밝혀지기를 바랄 뿐입니다.

  3.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7.10.06 06:19 신고

    물망초님께서 말씀하시는 안타까운 사연에야 함께 안타까움을 느끼는 것이 당연하겠다 싶기는 하지만, 어느 일방의 말만을 듣고 너무 감정적으로 사안을 '단정적으로' 바라보는 일은 경계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저도 몰매맞을까봐..라는 심리가 아주 조금은 있었기 때문에, 정식으로 포스팅하지는 않고, http://me2day.net/minoci/2007/10/02#22:39:28 에 살짝 생각을 적었습니다만.. ㅡㅡ;; )

    기계적인 중립성을 지켜야 할 까닭은 없지만, '약한 추정' 정도로 진실은 이것이다!라고 말하는 건 좀... 감성적인 대중주의의 위험과 성급한 단정이 갖는 오류가능성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