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코인이라는걸 처음안게 올 해 초 즈음인데, 

요즘들어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더군요.


처음 알았을 때 좀 사둘껄..하는 생각도 조금 해봅니다 ㅋㅋ... 

한 100만원어치 사둘라다가 .. 해외 사이트에서 결제가 좀 이상하게 꼬여서 구매를 못했었거든요... 

그때 샀으면 지금 한 20배 이상 오른거 같던데 -_-;;


그런데, 이 비트코인은 꽤나 위험한 거래수단입니다.


1. 계좌가 사라지면 무용지물.

 - 통상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계좌를 개인 PC나 Web 형태의 계좌에 저장하는데( 물론 모바일 버전도 있습니다. )

    실수로 PC를 포맷해버리거나, HDD가 깨진다거나 해버리면 이를 복구할 길이 없습니다.

    그냥 허공으로 날리는 셈이죠. 어느 누구도 그 부분에 대한 보상을 해주진 않습니다. 

    그럼 Web 형태의 계좌는 안전하냐? .. 거래 금액이 커졌을 때 운영진이 그거 먹고 튀지 않는다고 누가 자신할 수 있죠?

    실제 수십억원치의 비트코인 계좌 웹 사이트 운영자가 잠수 타버린 사례도 있구요.


2. 가치 산정의 어려움

 - 1비트 코인의 가치는 우리 돈으로 얼마일까요? 올해 초에 제가 봤을 땐 10만원 정도였습니다. 지금은 110만원 정도더군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너무 부족합니다. 그런데 이 수요 부분이 현재는 대부분 투기에 의한 수요입니다. 마땅히 사용할 곳이 없는게 함정이죠.  현재 비트코인은 아주 일부의 장소에서만 결제 수단으로 이용되는데... 글쎄요.. 사람들이 모두 이 비트코인을 공통의 거래 수단으로 인정하는 날이 올까요?? 

  현재 비트코인을 거래 수단으로 인정하는 쇼핑몰이나 레스토랑(미국 일부)이 있다곤 하지만.. 만약 비트코인의 가치가 하향 추세로 바뀌어도 그 업체들이 비트 코인을 거래 수단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현재는 가치가 계속 오르니 비트코인으로 거래를 해도 실물 경제에서 손해를 보지 않겠지만(오히려 지금은 큰 이익이겠죠) 언젠간 이게 하향 추세로 전환되는 순간 비트코인의 거품은 급속도로 사그라질 수 있습니다.


3. 화폐 대체 가능성이 있기나 한가?

비트코인은 수학적으로 2100만 비트 코인까지가 생성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수점 8자리까지 쪼갤수 있구요. 그럼 

21,000,000.00000000 비트 코인이군요. 이 정도 숫자면 전세계 통화량을 감당할 수 있을까요?? 0.00000001 비트코인을 1원이라고 가정하면 2100조원 정도 되네요. 언뜻 많아보이지만... 전세계 통화량을 비트코인 하나로 커버하기란 불가능해 보입니다.


4. 불공정한 화폐이다.

최초 비트코인을 만든 제작자부터 초기부터 비트코인을 채굴한 사람들이 현재 비트코인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을까요? 지금 만약 여러분이 그 게임에 참여한다면 .. 시작부터 심각하게 불공정한 상황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5. 혼자 맘대로 내려보는 결론

국제 공용어로 사용하자고 만든 에스페란토라는 언어가 있죠. 실제 전 세계에서 꽤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지만 에스페란토어 하나 믿고 외국 나갔다가는 밥도 제대로 먹기 힘듭니다. 비트코인도 딱 그정도 포지션이 아닐까 싶습니다. 비트코인으로 거래가능한 곳들이 생기겠지만, 일부에 한정된 사용처가 아닐까 싶네요. 


6. 그럼에도 해보고 싶은 실험

국내에서 비트코인으로 실제 물건 매매를 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예를들어 자동차? 

중고차 하나 팔게 있는데, 이걸 비트코인으로 거래를 한다면... 취등록세 등은 어떻게 과세가 될까요?

이거..거래로 인정이 되기나 할까요??? 그냥 증여로 처리되거나.. 관습적 가격으로 대충 메겨서 과세를 할 것 같은데..음..

실험해보고 싶은 주제긴 합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