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적판에 밀린 안드로이드 게임, 결국 유료 판매 포기( http://media.daum.net/digital/others/newsview?newsid=20120724145905171&RIGHT_COMM=R8 ) 라는 기사를 보고 몇 자 적어봅니다.


아시다시피 안드로이드는 저작권 보호가 꽤 취약합니다. 

단순 슈팅 게임류라면 그냥 APK 파일만 추출해서 복사하면 아무 폰에나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런 상황이면 누구나 생각합니다. 앞으로 게임 개발사들은 아이폰 게임을 주로 만들것이고 안드로이드 게임은 안만들테니... 안드로이드 계열은 망하겠구나.. 라고 말이죠.


그런데 정말 그럴까요?^^;


아주 놀라운 사실인데.. 국내 마켓에서는 대부분의 게임이 애플 앱스토어의 게임 매출보다 안드로이드 게임 매출이 더 많습니다. 동일 게임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용으로 둘다 나와있는 게임이라면 말이죠. 원래 아이폰이 더 높았습니다만... 아마 몇달전부터해서.. 안드로이드 계열이 다 넘어섰을 겁니다. 상세 자료는 ... .....첨부가 불가능하네요 -_-;;

각 업체에서 시장 조사 자료 받아보시는 분들이시라면 아시겠죠^^; 


원인이 뭘까요?


일단 게임을 즐기는 주 계층인 청소년 계층이 아이폰보다 안드로이드를 더 선호한다는 것도 이유일 수 있겠고... 다양한 형태의 안드로이드 폰이 다양한 사용자의 욕구를 다양하게 충족시키고 있어서.. 아이폰보다 안드로이드 계열의 보급률 자체가 더 높다는 이유도 있을 수 있겠네요.. 단일 기종으로는 아이폰을 이기기 힘들지만 연합군으로는 이길수 있다..뭐 이정도 일까요?


예전에 애플PC 도 IBM보다 훨씬 세련되고 예뻤지만.. 결국 시장에서 승자는 아키텍쳐를 완전 개방한 IBM 이었던 사실이.. 문득 떠오릅니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FaceBook 은 우리나라의 싸이월드와 비슷한 SNS(인맥 서비스)의 일종입니다.
물론 그 규모는 싸이월드보다 훨씬 크구요^^;..

FaceBook 이 최근 아주 엄청난 짓을 저질렀군요.
 
이용자 약관을 수정한 것인데요. 새 약관에 따르면..

- FaceBook 은 당신이 올린 사진, 동영상 등을 마음대로 재배포할 수 있고, 편집할 수 있고, 심지어 광고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FaceBook 을 탈퇴하고 계정을 삭제하더라도 여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 FaceBook 은 당신의 이름, 선호하는 것들에 대한 정보를 광고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해냈는지... 정신상태가 의심스러울 지경입니다 -_-;;

FaceBook 은 이미 사용자가 어떤 음악을 좋아하고, 어떤 것들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맞춤 광고를 제공하고 있구요.. ( 구글의 Adsense 보다 자신들의 광고가 더 잘 타게팅된 광고라고 소개하고 있죠. )

그걸로는 수익 내기가 힘들었던 것일까요? .... ... 한때 구글을 위협할 유일한 존재는 FaceBook 이다라는 말까지 나돌았었는데. . . . 어째 점점 막장으로 치닫는 분위기입니다.

p.s 한국에서는 한국 FaceBook 으로 연결되어서... 약관 개정이 적용되었는지 알수가 없네요. 제 글은 이 글에 근거해서 작성되었습니다.
http://www.pcworld.com/businesscenter/blogs/bizfeed/159672/facebook_owns_your_business_data.html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1. 너바나나 2009.02.18 21:49 신고

    저거이 진짜라면 엄청난 짓거리근영. 미국애들은 저 따위 짓을 보고 가만있을는지..음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9.02.19 09:36 신고

      불법적인 요소를 피하기 위해.. 아주 복잡한 약관의 구석진곳에 저런 문구를 표기해놓고, 사용자가 동의 버튼을 누르게끔 하고 있다는 군요. . ;; ; ;

  2. Favicon of http://j4blog.tistory.com BlogIcon J준 2009.02.19 04:49 신고

    '구글을 위협할 유일한 존재 - 비윤리적인 측면에서' 인가요??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9.02.19 09:37 신고

      FaceBook 초창기에 트래픽 증가 속도에 놀란 구글과 MS가 서로 FaceBook 을 인수하려고 경쟁하기도 했었죠 ㅎㅎ

  3.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9.02.21 04:30 신고

    돈에 눈이 멀어서 정신줄을 살포시 놓아버렸군요..;;;


요즘 http://donotcopy.kbs.co.kr/sub1.html 에서 합법적 저작권 사용에 대한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슬슬 방송국들도 제 밥그릇찾기에 나서는 모양새입니다. 하긴 아프리카 같은 서비스만 들어가봐도 현재 방송중인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중계하고 있거나 .. 무한도전 같은 프로그램 다시보기를 제공하는 사용자들이 한둘 아니니... 그 수익이 아쉬울만도 합니다..
( 요즘 모 방송국의 경우에는... 경영 적자가 꽤나 심해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스폰서 없이는 프로그램 제작 자체를 시작하지도 않는다고.... )

사실 자신들이 만든 프로그램의 저작권을 지키는건 당연한 권리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원 저작물을 패러디해서 만들어지는 2차 저작물도 제한을 하려고 한다는 겁니다.

위 페이지에 가보면 알기쉬운 저작권법이라고 .. 나름 알기쉽게 저작권 침해 행위에 대해 설명을 해둔 페이지가 있는데,.. 읽어보면.... 한마디로... 블로그, 카페 등에서 방송 컨텐츠를 사용하지말라는 말로 보이는 군요..즉, 2차 저작물 역시 만들지 말라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려면 자신들이 직접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서 사용해라...라는 말도 있군요

아시다시피 각 방송사에서 제공하는 다시보기 서비스나 영상 편집 툴들은 죄다 윈도즈 기반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동작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그걸 보기 위해서는 DRM 프로그램을 비롯한... 각종 알 수 없는 프로그램들이 설치됩니다.
( 초창기에.. iTunes 를 베낀듯한 KBS의 모 프로그램을 깔았다가.. PC가 너무 느려져서 포맷을 했던 적도 있죠..;; )

이 캠페인을 주도한 업체들..
은... 정녕 여기서 주장하는 법적 용어 그대로의 저작권이 지켜지길 바라며 이런 캠페인을 하는 걸까요?

블로그나 카페등에서 자신들의 영상 소스를 가공해서 2차 저작물을 만들면... 원 소스가 되는 프로그램의 시청률도 덩달아 올라갈 수 있을텐데...

그냥... 여러 방송사들의 근시안적인 태도.. 자신들의 컨텐츠는 어떠한 경우에도 자신들만 이용할 수 있고, 시청자는 그냥 그 영상물들을 소비하기만 해라라는 태도가... 아쉬울 따름입니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1. Favicon of http://j4blog.tistory.com BlogIcon j4blog 2008.08.12 07:37 신고

    피식~ 자기들은 일본이나 해외 방송의 포맷을 그대로 배꼈다고 망신당한 것을 기억 못하나 봅니다. 암튼...희안한 녀석들. 제대로 된 것도 만들지 않으면서 이건 우리꺼야라고 소리치는 것이 날개달린 빵모자쓴 녹색 난장이들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8.08.12 12:00 신고

      ㅎㅎ... 근데 날개달린 빵모자쓴 녹색 난장이.. .. 는 뭔가요? +_+;;;

    • Favicon of http://lemon.textcube.com BlogIcon LeSo 2008.08.12 12:14 신고

      음? 제가 답 달아도 되려나요.

      날개달린 빵모자 : N으로 시작하는 모 사이트 아이콘을 보세요.
      녹색 : 그 사이트가 전체적으로 녹색이지요.
      난장이 : 힌트 - 'ㅊ'로 시작합니다.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8.08.12 13:30 신고

      아하~~ 그..근데.. 여전히 난장이를 모르겠어요 ㅜㅜ..
      ㅊ 으로 시작하면..흠.. . -0-;;;

  2. Favicon of http://nooegoch.net BlogIcon nooe 2008.09.29 07:48 신고

    저도 피식~ 허가도 안받고 해외 방송 장면 갖다 쓰는거 봤지롱~

이게 무슨 주식 챠트도 아니고... 일정 시간을 두고 저작권 논의가 커졌다가 줄어들었다가 하는 것 같습니다 :) .. 제 블로그에 저작권 관련된 글들도 꽤 여러번 적었던 것 같은데요. 많은 분들이 오해하는( 저 역시도 오해하고 있던 ) 사실 하나를 포스팅 해봅니다.

많은 분들이 비영리 목적으로 이미지 등을 편집해서 올리는 것은 2차 저작권이 인정되기 때문에 불법이 아니다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2차 저자권이라는 것은 원저작물을 번역·편곡·변형·각색·영상제작 그 밖의 방법으로 작성한 창작물로써, 그 2차 저작물이 영리 목적이던 비영리 목적이던 간에 무조건 원 저작자의 사용 허락을 득해야 합니다.(왜냐하면 1차 저작물을 변형할 수 있는 권리 자체가 1차 저작자에게만 있기 때문이죠.. ) 원 저작자의 사용 허락 없이도 사용 가능한 경우는 아래 저작권법 13조 2항에 있는 사항뿐입니다.

제13조 (동일성유지권) ①저작자는 그의 저작물의 내용·형식 및 제호의 동일성을 유지할 권리를 가진다.

②저작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변경에 대하여는 이의(이의)할 수 없다. 다만, 본질적인 내용의 변경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1. 제25조의 규정에 따라 저작물을 이용하는 경우에 학교교육 목적상 부득이하다고 인정되는 범위 안에서의 표현의 변경
2. 건축물의 증축·개축 그 밖의 변형
3. 그 밖에 저작물의 성질이나 그 이용의 목적 및 형태 등에 비추어 부득이하다고 인정되는 범위 안에서의 변경

그런 의미에서 흔히 쓰이는.. 짤방 사진들은 원 저작자의 허락을 득해야 하는 이미지들로 보여집니다. 만약 만화 협회의 저작권 소송을 대행하는 법무법인에서 디씨 등을 급습해서 죄다 소송을 걸어버린다면 .. 아주 대형 사고가 터질 것만 같네요.-_-;;

제 생각에 이건.. 원 저작자들이 어느정도 자신의 저작권을 풀어줘야 한다고 봅니다. 사실 짤방 등의 이미지로 자신의 이미지가 사용되는 게 그렇게 큰 금전적 손해가 있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그 이미지 들로 인해 자신의 작품이 광고되는 측면도 있을 텐데.. 무조건적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무단으로 쓰지 말라라고 하는건.. 오히려 사용자들의 반발만 불러일으킬것 같은데요..  . 벼룩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라는 표힌이 이럴때 적절할까요?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1. 눈팅 2007.11.27 17:10 신고

    자작권법에 있어서 국내 음반이 아닌 클래식 음악이나 옛 팦송이나 영화음악 같은 것은 우리나라 소유권자가 없을 것 같은데 사용해도 되지 않을까요?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11.27 21:18 신고

      .. 안타깝지만.. 우리나라에 소유권자. ..가 존재할 겁니다..^^;
      우리나라와 외국의 왠만한 국가와는 저작권 협약(?) 비스무리한게 맺어져 있는 관계로..-_-;;..
      현재 소송 퍼레이드를 벌이고 있는 법무법인들이 외국 기업들과도 손을 잡기 시작하면... 그런 자료들도 안전하지 못하죠..;;

  2. 미스트 2009.01.21 00:17 신고

    나지원 변호사 님의 '번역저작물의 표절과 2차 저작권자의 법적 보호의 한계' 라는 글에서는

    -------
    2차적 저작물은 원저작물을 번역?편곡?변형?각색?영상제작 그 밖의 방법으로 작성한 창작물을 말한다. 원저작물과 ‘실질적 유사성’을 가지고 있되, 이것에 ‘새로운 창작성’이 부가되어 만들어진 창작물로서 저작권법(제5조 제1항)은 2차적 저작물을 원저작물로부터 독립된 독자적인 저작물로 보호하고 있다. 따라서 원저작물의 저작자의 동의가 없더라도 2차적 저작물의 성립에는 영향이 없으며 이러한 경우 원저작자의 성명표시권(제12조 제1항), 동일성유지권(제13조 제1항) 기타 2차적 저작물 작성권(제21조)을 침해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

    라고, [원저작물의 저작자의 동의가 없더라도 2차적 저작물의 성립에는 영향이 없으며 이러한 경우 원저작자의 성명표시권(제12조 제1항), 동일성유지권(제13조 제1항) 기타 2차적 저작물 작성권(제21조)을 침해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라고 하시는데.... ....으음. 원저작자의 허가가 없으면 2차 저작권이 인정되지 않는건지, 허가가 없어도 2차저작권은 인정되는지 참 애매하네요.
    저작권 문제는 법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해석 부분에서도 이리저리 의견들이 엇갈리는 경우가 많은 듯....

    저는 지금까지 '1차 저작자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상황에서만 2차 저작권이 인정된다'라고 생각했는데.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9.01.28 13:53 신고

      정말 누군가가 이것에 대해 속시원하게 답을 해줄수 있었으면 합니다.
      하긴 법이라는게.. . . 상황에 따라 워낙 많은 변수가 있는지라...딱 정해진 답이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판사맘데로?-_-;

AnyBGM에서 이런 공지사항을 올렸더군요.

안녕하세요. AnyBGM 입니다.
AnyBGM 음원 서비스 관련하여 안내 말씀 드립니다.

AnyBGM 서비스 중 포스트 단위의 BGM에 대해 '티스토리 '를 제외한 타사 블로그의 적용기능을 5월 9일부로 임시 중단합니다.
기술적인 보완과 저작권의 효율적 보호를 위해 시행하는 변경 내용인 만큼 회원 여러분의 양해를 바랍니다.
추가 블로그 업체나 사이트가 생기는 데로 공지를 통해 알려 드리겠으며 보다 편리한 이용이 되실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그리고, AnyBGM 의 구입음원을 '티스토리'나 AnyBGM이 별도로 공지하는 블로그 외에 사용하실 경우 이용자가 저작권법 상의 제재를 받는 경우가 있음을 약관에 명시 했으니 이용에 참조 바라겠습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면 친절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원문 보기 : http://www.anybgm.com/main/AnyNotices.jsp?initParam=29#


공지에서는 임시 중단이라고 하지만 사실상 AnyBGM 측에서 허락하는 업체나 사이트에 대해서만 플레이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저한테는 청천벽력같은 소리 입니다.-_-;

전 AnyBGM을 보자마자 아~ 이건 정말 괜찮다. 합법적으로 음악을 내가 좋아하는 곳에 달 수 있겠구나~ 라고 생각하면서 1000원을 결재했었습니다. 그런데 플레이어가 기능적으로 결함이 많고, 제 블로그에 붙였을 경우에 에러도 나고 플레이도 되다가 안되다가 .. 하는 등의 오작동이 보여서... 나중에 다른 사이트에다가 붙여야 겠다. 라고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문득 이 시점에서 드는 의문이.. 분명 제가 처음 AnyBGM 에 가입할 때는 한번 구매한 곡을 아무 사이트에서나 틀어도 된다라고 이해하고 가입을 했었는데, 그걸 지금에 와서 약관을 고쳤으니 당신도 우리 말에 따라라 라고 하는게 정당한가 하는 것입니다.

제가 AnyBGM에 가입할 때 동의한 사용자 약관에서는 AnyBGM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② 회사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유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BGM : 블러그 또는 미니홈피의 배경음악 서비스로 사이버 머니 구매 후 서비스 가능합니다.
블러그(?)나 미니홈피같은 사이트의 배경음악이라고 정의합니다. 티스토리에만 한정되어 있다라거나 회사가 지정한 사이트에 한정한다라는 말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AnyBGM의 광고 문구도 이랬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제와서 .. 결재까지 다 끝난 시점에 와서.. 대뜸.. 티스토리에만 적용가능하다며.. 서비스의 제공 범위를 샥~ 바꿔버렸습니다.

그러고보니.. 가입할 때 봤던 이용자 약관에.. 이런 문구도 있었군요..
제12조(서비스의 변경 및 중지)
① 회사는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제 21조 제2항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하고 서비스를 변경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
1.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2. 회원이 회사의 영업활동을 방해하는 경우
3. 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량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4. 서비스 제공업자와의 계약 종료 등과 같은 회사의 제반 사정으로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5. 기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③ 제 2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회사가 제21조 제2항에서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 (운영자의 고의, 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 다운 등)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서비스의 변경 , 중지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빠져나갈 구멍을 이것 말고도 여기저기 만들어뒀었군요. ㅎㅎㅎ...
(너무 노골적인 문구인데요..;; ;;... 모든 책임과 의무사항은 이용자에게만 있고, 회사는.. . . .. 대체 하는 일이 뭐죠?;; )

참신한 서비스라고 생각했는데... 역시 그 밥에 그 나물이 되고 마는군요.. 안타깝습니다.

물론 이 사태가(?) AnyBGM 회사의 문제가 아님을 짐작하고는 있습니다. 한치앞을 내다보지 못하는 음원 관계사들의 이권 다툼에 ... 별 힘도 없는 AnyBGM 같은 업체는.. 알아서 길 수 밖에 없겠죠..

하지만... 이런 식의.. 일방적 통보 &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음 ... 은 사용자를 기만하는 것으로 밖에 보이질 않는군요. 휴.... 좀 더 상세한 배경 설명이라고 해 주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생깁니다.

제대로 플레이 되지도 않는 노래 2곡 샀는데.. 그 돈  1000원 내놓으라는 소리는 안하겠습니다. 이런 회사 때려치워라 하면서 불매 운동 or 탈퇴 운동 벌이지도 않겠습니다.
제발 회사 규모를 어떻게든 키워서 ...음원 회사들한테 일방적으로 밀리지 말고...  사용자들이 정말 자유롭게 음악을 구입해서 자기가 원하는 곳에서 자유롭게 플레이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시길 바랍니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요....)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1. Favicon of http://musicbiz.tistory.com BlogIcon 킬러 2007.05.10 06:16 신고

    anybgm 나오면서 예상했던 일이긴 한데요..요새 동향은 저도 잘 모르다가 이 포스트 보고 분위기 파악했네요. 결국은 디지털음원계약을 하면서 초기의 사업모델하고 실제 업체들과의 조율에서 아직은 난황이라는 걸 보여주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다음,엠파스,기타 웹사이트 등에 다 붙일 수 있다는 모델은 정산시에 얼마나 정확하게 반영이 되는가인데 소비자는 1곡을 구매한 거지만 음원을 공급하는 저작권자는 10군데 100군데 퍼진 링크가 다 정확히 계산되서 정산이 되야 하는게 정확한 거라 anybgm측에서 그 부분에 있어 클리어를 시키지 못하면 당분간 이런 문제는 계속될지도 모르겠어요. 즉 anybgm이 어떤 새로운 정산체계로 저작권자,인접권자,디지털음원 유통하는 대행사들 등등 모두에게 배분할 수 있으려면...고민할 게 많아질거란 생각입니다. 빠른시간에 이런 서비스가 자리를 잡아야 할텐데 뭐 아직은 현실과는 어려움이 따를테니. 기다려봅시다.

    아..댓글 다 달고 보니 여기가 매직보이님이었지 ㅋㅋ

  2. Favicon of http://www.anybgm.com BlogIcon AnyBGM 2007.05.10 13:16 신고

    안녕하세요. AnyBGM입니다.

    우선 BGM사용에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처음 저희가 만들어 가려고 했던 서비스에서 현재는 일보후퇴를 하고 말았습니다. 위 키러님이 써주신 대로 디지털음원에는 저작권, 인접권등의 많은 계약이 필요합니다.

    서비스를 오픈하고 몇몇 업체에서 서비스의 중지를 요청하였고 이에 따라 AnyBGM에서는 10전진을 위한 1보후퇴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모든 블로그에서 편하게 BGM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는 AnyBGM이 되겠습니다. 그떄까지만이라도 조그만 참고 기다려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05.11 07:14 신고

      네.. 그리고 혹시 시간 되신다면 AnyBGM의 치명적인 결함.. 그리고 태터데스크 건의사항 라는 글도 한번 읽어봐 주세요.

트콤을 찍는마냥 항상 새로운 주제로 북적이는 블로고 스피어에 최근 저작권 관련 포스팅들이 다시 늘어났네요.( 마치 주식 시세 마냥.. 저작권, 애드센스, 애플 글들이 오르락 내리락..^^; )

최근의 제자의글 표절 사건, 뮤직비디오 표절사건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도 이제 어느정도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잡혀가는 과도기인것 같아. 마음 한켠이 흐뭇합니다. (저작권 문제가 제대로 정착되어 있었다면.. 전 지금의 직장이 아니라 패키지 게임 만들고 있었을 것 같네요..^^; )

일단 최근에 블로고스피어에 이 문제를 촉발시킨건 역시 이 글이겠죠.
저작권법을 어기는 블로그 하나를 신고해봤습니다
그리고 신고를 한 결과는 어제 신고한 결과입니다:D 이랬구요.

제가 알기로 저작권상 범죄는 친고죄로 분류되어서 해당 당사자가 직접 고소를 해야 조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도 저런 답변을 낼 수 밖에 없었을 겁니다. 그런데, 정작 저작권자가 어느 세월에 그 많은 인터넷 사이트를 다 뒤져서 일일이 고소를 합니까-_-;;

그런 맹점을 이용해서 몇몇 법무법인에서 그 업무를 대행해서 수익을 내기도 했습니다. 저작권을 위반한 사이트를 다 뒤져내서 저작권자에게 알려주고 대리 소송을 진행하겠다라고 먼저 제안하는 거죠.

그리고 오늘도 저작권 관련한 글이 올라왔습니다.

티스토리에 이 블로그의 폐쇄를 요청합니다 라는 아르님의 글이죠.

자 그런데.. 이런 글들이 나타납니다.
먼저 윗글에는저작권 운운하면서 멋있는 척 하지 마라.. 라는 글이 달렸고, 또 아래 글에는 이런 반박이 달렸죠. 저도 아르씨에게 한마디 해보죠.

이 두 글의 요점은 당신도 저작권 위반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그런데 왜 공격(?) 하느냐 라는 거죠.

이건 제가 민노씨님의 블로그에 댓글로 달았던 적도 있지만, 어떤 사안에 대해서 비판을 해야 하는데 사람을 비판한 것이 문제가 될 것 같네요. 그리고 비판 받는쪽에서도 저작권을 위반한 사안에 대한 비판은 젖혀두고 자신을 비판한다고 느껴서 울컥한 것 같기도 하구요.

... 고등학교 시간에 인신공격의 오류 라는 것에 대해서 배운 기억이 나실겁니다.(저도 어렴풋이..--)

(2) 인신 공격의 오류
상대방의 말에 대해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그 말을 하는 사람의 인격을 손상하면서 그의 신념이나 주장을 꺾으려고 할 때 범하게 되는 오류이다. 주로 '욕설'을 이용하거나, 상대방의 인격적 환경을 인용하게 된다. 격렬한 논쟁에서 감정을 통제하지 못할 때 빠지기 쉬운 오류이다.

예1) 상대방이 2차 세계대전 중에 일본측에 가까웠다든가, 그가 현재 남의 아내와 함께 살고 있다든가, 법정에서 범인이 상습적인 거짓말쟁이었다든가 하는 따위의 진술
예2) 여당 대변인의 말 : (야당의 12 · 12 기소 요구에 대하여) "정신 분열증 환자가 아니라면 그런 발상을 하지는 못할 것이다."
▶ 위의 예들에서 말한 내용이 비록 사실일지라도, 논쟁과 직접 관련이 있는 객관적인 사실과 원리에 입각해 밝히지 않는 한, 인신 공격의 오류를 범한 것이 된다.



너도 잘못했는데 왜 남의 잘못을 가지고 머라 그러느냐라고 하는건... 인신공격의 오류라고 생각되네요. 만약 둘다 저작권을 위반했다면... 저작권 위반 사례가 2건이 되는 것이지 그게 서로 상쇄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저도 이 블로그나 다른 글들에서 수많은 저작권을 위반하고 있습니다. 당장에 지금 적는 이 글에서 위에 인용문을 가져다 붙인것도 저작권 위반이 될 수 있고, 신문기사들의 링크를 붙인것 조차도 자칫 저작권 위반이 될 수도 있습니다 --;;;
( 이건.. 신문기사의 링크, 온신협의 규칙과 판결 을 보니 아직 좀 의견정리가 안된것 같군요..흠.. )

그렇다고 해서 저는 다른 이가 저작권을 침해하는 모습을 보고 침묵해야 하는걸까요?

아니면... 길가다 쓰레기 좀 버린 범죄사실이 있다고 해서, 다른 사람이 쓰레기 버리는걸 머라고 할 자격조차 없는 걸까요?

물론 아니겠죠. 누구나 잘못된 현상에 대해서 그것이 잘못되었다고 말할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저작권 침해를 범죄로 인식하지 않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분명히 범죄 맞습니다. 솔직히 지금 너무 과하게 적용되는 부분도 있고, 일부 정확하게 정의되지 않은 부분도 있고, 현실과 맞지 않는 부분도 있는데... 그건 차차 개선시켜 나가야 할 문제구요. 현행법상 분명히 범죄로 취급됩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문화관광부에서 저작권보호를 위한 대책으로 저작권관련해서 저작권자가 신고하지 않아도 조사를 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발표한 점입니다. 저게 시행이 되면 .... 우린 이제 너무 과도한 법집행에 맞서 싸워야 하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네요..^^;


저작권에 관계된 글 목록
저작권 체계의 변화전망 [각주:1]
한국에서 GPL, CC 등이 과연 법적인 효력이 있는가?
블로그 스페이스의 책임 떠넘기기..
까칠한 nova님 - 스크랩 블로그를 둘러싼 문제들
개정 저작권법 - 카피라이트 / 카피레프트
올블로그에서 저작권 관련 글들

  1. ( 그런데.. 이 글도 저작권 위반으로 보이네요. 원 저자의 허락을 득하지 못했거나 재배포를 허용하는 내용이 없다면.. 이것 역시... orz.. ) [본문으로]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1. Favicon of http://kei-blog.tistory.com/ BlogIcon Kei 2007.04.13 15:29 신고

    요즘 저작권 문제가 시끌 시끌하죠?^^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저도 두서없는 글이긴 하지만 트랙백 보내봅니다.

  2. Favicon of http://zizim.tistory.com/ BlogIcon zizim 2007.04.13 15:33 신고

    '그러는 너는 깨끗해?'라는 피장파장의 오류...(먼산)
    그렇죠, 둘다 저작권 위반했으면 ±0이 아니라 1+1=2죠.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04.13 16:02 신고

      사실.. 피장파장으로 덤벼들면.. 당황스럽죠...-_-;;

      예수 아저씨가 원조인가요..^^
      "죄 없는자 이 여인에게 돌을 던져라~"

  3. Favicon of http://podcast.co.kr BlogIcon 나루터 2007.04.13 16:50 신고

    조용히 있으렵니다. 이런 토론에 끼어들면 피해를 본다는 것을 몸으로 느낀 후 라... 그리고 저도 깨끗하지 않기 때문에 회색으로 남아있으렵니다.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04.13 17:01 신고

      저도.. 어차피 주말 내내 인터넷에 못들어오는 지라..
      저질러놓고 잠적인가요..^^;

  4. Favicon of http://www.chitsol.com BlogIcon 칫솔 2007.04.13 17:18 신고

    이런 표현은 그렇지만, 도로교통법을 위반한 운전자가 경찰에게 위반한 다른 차는 왜 안잡느냐는 식의 대드는 것이나 다름 없죠. 자기 죄는 안 보이지고 다른 위반 차량을 안잡는 것에 대한 피해 의식이랄까요. -.ㅡㅋ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04.14 02:17 신고

      쩝..그래도.. 운전자들도 옛날보다는 많이 그런 사람들이 줄었으니..
      블로고스피어에서도 점점 변화하겠죠..^^;

  5. Favicon of http://brainchaos.kr BlogIcon brainchaos 2007.04.16 19:41 신고

    저작권 어디까지인지..
    사실 요즘 PT자료나 기타 보고서등에 보면 출처나 발췌가 없는 자료들도 많답니다. 흐흑 저도 그런듯....
    아 어디까지냐 저작권의 범위는 늘 어렵습니다.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04.16 20:55 신고

      자칫..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식으로 범위를 해석해버리는 수가 많아서.. 어려워요..ㅜㅜ..

  6. Favicon of http://entclic.com/ BlogIcon ENTClic 2007.04.16 23:43 신고

    저도 사실은 저작권법에 관해서는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사실 누구를 비난할 만큼 자신이 있지는 않습니다.
    물론 지킬 것은 지켜야겠지만 과연 완벽하게 자유로운 사람이 있을지는 궁금하군요..^^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04.17 09:52 신고

      그러니까.. 사람을 비난하는게 아니라 저작권 도용 사실 자체를 비난해야죠..^^;( 너무 정치인틱한 말투인가요?--;; )

  7. 2007.04.17 03:04

    비밀댓글입니다

얼마전 네이버 사건 때 이 글을 적어보려 했는데, 다른 일이 많아서 이제서야 적어보네요.

일단 이 글을 먼저 읽어 보세요

자유 소프트웨어는 영업비밀이 될 수 없다


뭐.. 읽기 귀찮은 분들을 위해서 잠시 요약을 하자면..

2005년도 9월에 서울 중앙 지방법원에서 이런 판결문이 나왔습니다.

엘림넷이라는 회사에서 일하던 직원이 하이온넷이라는 회사로 옮겼는데, 엘림넷에서 이 직원을 영업비밀을 어겼다는 이유로 고소를 한 것이죠. 그런데 문제는 그 영업 비밀이라는 소스코드는 GPL 라이센스가 있는 소스 코드였고, GPL에 의하면 GPL 라이센스가 있는 코드를 이용해서 만들어진 코드 역시 GPL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 그 코드가 엘림넷의 영업 비밀이 될 수 없다라고 하이온넷에서는 주장했죠.

하지만.. 법원은..판결문에서

이른바 오픈소스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는 자유소프트웨어재단의 GPL 라이센스 규칙이 이 사건에 있어서 어떠한 법적 구속력이 있다 할 수 없으므로, 결국 피고인들의 주장은 이유 없다.

라고 합니다. 즉, GPL이나 자유소프트웨어재단은 한국법에서는 완전 무시하겠다라는 선례를 남겨버린겁니다..-_-;..

자유 소프트웨어는 영업비밀이 될 수 없다 를 쓴 이혁님이 쓴 글에 의하면..
우리 저작권법에는 ``외국인의 저작물은 대한민국이 가입 또는 체결한 조약에 따라 보호된다.''라고 나와 있으며, 우리나라는 국제 저작권 협약인 베른 협약에 가입되어 있다. GPL이 적용되는 자유소프트웨어에 대해서 법적 구속력이 없다고 한 이번 판결은 우리나라 저작권법에 조차 맞지 않는 판결이다. 원저작권자, 피고, 원고 모두 자유 소프트웨어라고 인정하는 소프트웨어와 그 기술을 영업비밀에 포함시킨 이번 판결은 우리나라 저작권법을 무시하고 있다.
..라고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 즉 법원 판결은 저렇게 나온다는 거죠..-_-;;;

뭐 결국 최종적으로는 당사자들이 합의를 해서 사건을 종결 시킨것 같습니다만... 씁쓸하네요..

법원 판결이 일단 저런식으로 나온다는 건.. CC 역시.. 정말 법정 공방으로 가게 되면 저런 판결이 나와버리는게 아닐까요?
CC의 경우에 .. 한글판을 만들때.. 한국의 변호사 같은 분들이 참여해서 만들어진 것인지.. 궁금하네요.. 혹시 아는 분 계신가요??



여담이지만 GPL은 영문만 유효하다 : GPL 법적 공방을 보고 라는 글에도 나와 있지만, GPL의 경우에는 영문 버전 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가집니다. 다른 언어 번역판의 경우에는 법적 검토 없이 단순 번역을 해서 이해를 돕는 것에 지나지 않는거죠...그래서 GPL 이 적용된 코드를 재 배포 할때 역시 영문 GPL 을 같이 포함시켜야 합니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1. Favicon of http://blog.happyseeker.net BlogIcon 해피씨커 2007.02.06 23:05 신고

    오홍! 그렇군요.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02.06 23:39 신고

      음..그만님 글 읽어보세요~ CCL에 대해서는 잘못 이해하고 있었던게 있네요..^^;

  2. Favicon of http://www.crazybug.net/ BlogIcon 하얀기적 2007.02.06 23:16 신고

    우리나라는 기술은 토끼인데, 법이 거북이라 이런 말도 안돼는 판견이 많이 나옵니다. ㅡㅡ;;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02.06 23:40 신고

      엘빈 토플러 아저씨가 쓴 부의 이동에서... 시간의 변화에 제일 느리게 대응하는게 법과 교육이라고 하죠..--;;

  3. Favicon of http://neovis.isblog.net BlogIcon 네오비스 2007.02.06 23:28 신고

    한국의 CCK 수장은 윤종수 판사님이라는 분입니다. 직접 듣지는 않았지만 한글적용시 검토하지 않았을지 예상해 봅니다. ZDNet 인터뷰를 보시면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4. Favicon of http://www.ringblog.net BlogIcon 그만 2007.02.06 23:35 신고

    댓글로 막 쓰다가..^^ 길어져서 트랙백 겁니다.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02.06 23:41 신고

      역시~ 라는 말이 절로 나오는 트랙백이었습니다.^^

  5. Favicon of http://wnetwork.hani.co.kr/skymap21 BlogIcon 민노씨 2007.02.07 00:57 신고

    흥미로운 주제네요.
    저 역시 좀더 명확하게 이해하고 싶은 주제이기도 합니다.
    제게 많은 도움이 된 글을 참고 삼아 남겨봅니다.
    좀 오래(?)된 글이긴 하지만요.

    다음글을 참조하셔도 좋을 것 같아서요.
    주소 남겨봅니다.

    귤님, 너무 쉬운 비판: 창조적 공공재와 정보공유 라이센스
    http://www.mentalese.net/blog/index.php?pl=263

    아거님, 창조적 공유재 운동, 과연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http://gatorlog.com/linked/archives/2005/03/iii_eii_ieei_ee.php

    : )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02.07 02:34 신고

      아 오랜만이시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6. Favicon of http://affinity.tistory.com BlogIcon [緣]affinity 2007.02.07 10:37 신고

    흥미로운 주제내요
    특히나 GPL 이 영문만 유효하다는 사실은.. 처음알았습니다.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02.07 11:00 신고

      그 유효한 영문버전의 GPL 이 한국에서도 통용되느냐는 또다른 문제입니다..^^;...

  7. Favicon of http://blog.happyseeker.net BlogIcon 해피씨커 2007.02.07 17:21 신고

    인터넷에서 법이야기가 나와서 그런데,
    '인터넷권력전쟁'이란 책을 읽어보면 도움이 될듯 ^^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02.07 18:06 신고

      인터넷 권력이라.. 오늘 잠시 봤던 루트 서버들 하고도 뭔가 연관이 있어 보이는 단어네요..^^

  8. Favicon of http://blog.happyseeker.net BlogIcon 해피씨커 2007.02.08 23:06 신고

    빙고!! 루트서버를 둘러싼 각국의 정부와 업체간의 싸움도 나옴..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02.08 23:57 신고

      재밌는 책이겠네요.. 지금 보는 책들 다 읽으면.. 다음 볼 책 리스트에 올려두죠..^^

  9. Favicon of http://blog.naver.com/lvwoo BlogIcon 멧고냥이 2007.10.05 13:02 신고

    판사가 나치당원인가봐요. 이 나라의 보편적인 의식수준이겠지만;;

어제 스마트 플레이스에서 제기한 문제 네이버가 다음의 소스코드를 무단복제한 것으로 의심됩니다 를 읽고 그 이후에 어떻게 진행되나를 지켜보고 있었는데..

실제 제작자 분들의 명확한 답변은 없고, 지켜보는 분들의 많은 의견만이 분분할 뿐이네요.

이런 수많은 글들이 올라왔습니다.


.. 우리 나라 사람들이 코드에 대한 저작권에 이렇게 관심이 많을 줄이야.. 놀라울 따름입니다^^

그런데 이 문제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얻기는 힘들 겁니다.

왜냐하면 소스 코드를 복사한 것은 네이버의 한 직원이지 네이버가 아니기 때문이죠. 일단은 그 직원차원에서 대응하려고 하지 회사차원의 대응은 하지 않으려 할겁니다. .. 그리고 그 직원은..... 당연히 묻어두려고 할 테구요...

만약 이 문제가 정말 공론화 되어서 네이버에 사과문이 실리고 언론을 통해서도 알려지고 나면... 그 코드를 만든 사람이나 부서가 알려지게 되고....

누군지 모를 그 네이버의 직원은.. 꽤나 큰 타격을 입게 되겠죠... 짤리거나.. 혹은 개발자로 살아가는 동안 평생.. 짊어지고 가야할 멍에가 될 겁니다.

즉, 이 문제에 대한 정확한 답을 알게된다는 건.. 누군가가 다치게 된다라는걸 의미합니다.

누군가를 다치게까지 하면서 진실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이미 정황은 다 드러나 있는데...

인정 때문에 진실을 외면하자는 소리가 아닙니다... 사실 이번 경우는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그 분은.. 정말 재수가 없는 케이스가 되겠죠.

 다들 코드 베껴서 만드는데.. 유독 혼자만 딱 걸려서..... 마녀 사냥 당하는 식으로 이리저리 ....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도 좋지만, 그 시시비비를 가리다 보면.... 네이버나 다음이 아닌 엉뚱한 개발자만 피를 보게 된다라는 겁니다. ... 회사에서는 그냥 직원 하나 짜르거나 징계주면 끝나는 문제입니다.


그리고..사실 다음도 이 코드의 상당수는 Code Project 에서 가져 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음 역시 Code Project 의 라이센스를 어긴 상태거든요. 출처 명시를 했어야 하는데, 그 코드 하단에는 Daum 이 그 코드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라고 표시되어 있죠.. 다른 출처표시는 전혀 없이 말이죠..
( 나중에 이 문제에 대해서 좀 적어봐야 겠네요.. 우리 나라 현실에서.. GPL 이나 CC나 기타 라이센스가 걸려 있는 코드를 사용해서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할지라도..그 코드의 저작권이나 출처를 정하는건...또 다른 정치적인 문제들이 좀 끼어듭니다..--;;; ... 회사의 자산이라는 거죠.. )

..둘다 똑같이 라이센스를 어긴 상태인데.. 다음은 그나마 좀 커스터마이징을 한 상태고..
네이버는 또 다음의 코드를 거의 그대로 가져다 붙였다..라는 차이죠...

이 문제를 계기로 .. 시시비비를 가리거나.. 소모적인 감정싸움을 하기 보다는..

저작권 보호나 개발자 윤리에 대한 것들을 상기하고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토의가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1. Favicon of http://JVIX.com BlogIcon JVIXcom 2007.02.02 12:03 신고

    그러게요~ 이것을 계기로 생각해볼수있는 여러사항들이 논의되는것은 좋은 현상입니다만.. 현실속 진실이 무엇일지도 궁금하네요^-^;

  2. Favicon of http://affinity.tistory.com BlogIcon [緣]affinity 2007.02.02 12:20 신고

    저도 소모적인 논쟁의 연속이 아니길 바랍니다.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02.02 13:51 신고

      이미 너무 소모전을 많이 했어요.
      책임있는 사람이 나서야 할 때인것 같기도 하고...-0-

예전에 저작권 문제로 파란 블로그 스페이스에서 이 블로그로 접근하는 것을 막아뒀었습니다.

그 이후로 어떻게 되었나 싶어서 파란 블로그 스페이스를 들어갔더니 뭔가 좀 변경이 있었네요.

이런 공지사항이 떠 있습니다. 주요 부분만 발췌를 해보면..

[뷰어창 변경 적용안]
- 블로그 스페이스 오픈시 이 뷰어창에 대한 기능 구현부분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도 많은 논의가 오고갔었는데 좀더 사용자측면에서 해당 뷰어창을 구현하는 방안과 뷰어창 기능에 대한 선택적이고 자유로운 기능 사용설정부분에 대한 방안이 많이 미흡했으며 좀더 고려하지 못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가장 문제가 되었던 아이프레임방식의 뷰어창 구현을 레이어 형식으로 변경하고 뷰어창 내 기능 축소와 함께 뷰어창이 보이는 위치와 크기를 수정하여 적용하였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뷰어창 주소창에 원문 블로그의 주소 노출 되는 부분 등 주소창 출처적용 부분 및

뷰어창 부분에서 사용자분들이 해당 블로그를 신고하거나

본인의 블로그에는 뷰어창을 자동적으로 붙지 않게 하는 방식등에 대한 고도화를 진행할 예정이니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 현재 작업 보완중인 사항들

현재 블로그 스페이스에서는 해당 영역 내에서 검색 노출이 되고 있는 블로그에 대한 정책 마련중에 있습니다.

비록 RSS를 공개하고 이웃등록이 된 블로그일지라도

해당 블로그 이용자가 본인의 블로그를 노출제한하고 조절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정책을 보완작업중에 있으니

이부분 양해부탁드립니다.

또한 불량블로그 그리고 이미 삭제가 된 블로그에 대한 신고 및 RSS를 공개를 했다가 비공개로 했을때에도

별도로 서비스 자제에 대한 신청메뉴를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중입니다.

3. 앞으로의 다짐

지난번 스크랩 관련 부분과 더불어 현 뷰어창 제공 부분에 대한 회원님들의 따끔한 충고 모두 감사드립니다.

어떤 서비스든지 사용자 입장에서 서서 다시한번더 생각하고 신중하게 바라봐야 한다는 부분에 대해서

다시한번 더 절실하게 느끼게 되었으며 이번 사안을 계기로 파란블로그가 보다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한번 블로그 스페이스 이용시 불편을 드린점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보다 빠른시일내에 강화된 정책 마련및 기능 보완을 통해

편리한 블로그 스페이스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블로거 분들이 지적한 저작권 관련 부분들에서 개선이 상당 부분 일어난 것 같네요.

저는 제 블로그의 상단 이미지를 가려버리는 것이 불만이었는데, 그 부분을 해결했다고 하니...

이만 블로그 스페이스에서의 접근 제한을 풀려고 합니다.

여전히 주소가 제 블로그 주소가 아닌 파란 블로그 주소가 나오는 것이 문제기는 하지만...

제 블로그의 제목이 다 정상적으로 보이니까.. 뭐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주소도 그냥 자기 홈페이지 주소를 표시하게 할 수 있을까요?? )


현재는 블로그 스페이스로 접근하면 우측 하단에( 마치.. 올블로그 처럼..;;;; ) 블로그 스페이스의 메뉴가 조그맣게 뜨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란 블로그 스페이스의 메뉴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1. Favicon of http://impress.pe.kr BlogIcon 정호씨ㅡ_-)b 2007.01.10 01:12 신고

    여전히 title은 파란이네요 -_-'

  2. Favicon of http://sogmi.com BlogIcon 소금이 2007.01.10 01:40 신고

    여전히 수집방식에 대해 아무런 조치가 없기때문에 전 그대로 블럭할 예정입니다 ^^; 지난번에 제 블로그의 글을 다 삭제해달라고 파란측에 요청하였는데, 근래 검색해보니까 또다시 파란 스페이스에 등록이 되어있더라고요. 간단하게 rss를 허가받고 수집하면 될 것을, 파란의 운영방침은 정말 이해하기가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01.10 09:32 신고

      보완 작업 중이라고 하니..뭐 .. 몇달안에 바뀌겠죠..^^

블로그 스페이스가 뭔지도 모르고 있다가 오늘 올블로그에 관련 글들이 많길래 한번 들어가 봤습니다.

이런 공지가 떠 있더군요.

공지펼치기..








.... 공지사항 내용중에... 유독 이 글귀가 눈에 띄더군요..


(단, 여기서 중요한 것은 파란 블로거님들이 수집하고 선정해서 등록하신 블로그라는 것!)
사용자들이
좋은 블로그라고 좋은 정보라고 인정한 블로그자료들을 검색을 토대로 해서 보여주고 있는 서비스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할 것 같은데요.

어떻게 이해를 해야 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 사용자들이 수집해서 선정한 것이니 블로그 스페이스는 아무런 책임이 없다 내지는 그걸 등록한 일반 사용자들과 연대책임(?)을 지겠다 정도의 의미로 보여지니 말입니다..

파란 블로거분들이 등록한 RSS 정보를 검색해서 보여주는 것이라면 그냥 그 본문을 그대로 보여주면 됩니다.

굳이 상단에 파란바가 나타나서 블로그 제목을 가려버리고, 블로그의 주소까지도 안보이게 해버릴 하등의 이유가 없습니다.( 블로그 스페이스를 통해서 제 블로그에 한번 들어와보니.. 제목도 가려지고.. 주소는 알아볼 수가 없는 상태더군요. )

페이지 소스를 열어보면..


<body topmargin="53" bottommargin="0" leftmargin="0" marginwidth="0" marginheight="0" scroll="no">
<table width="100%" height="100%"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tr>
<td height=100% width=100%>
		<iframe width=100% src='http://blog.magicboy.net/35' frameborder=0 margin=100 height=100%>
</td>
</tr>
</table>
</body>

이렇더군요....
그리고 상단에는 파란의 바를 위한 이런저런 코드들이 잔뜩..

문제는 이 코드로 해당 페이지를 보게 되면 페이지 최상단의 로고등은 당연히 가려질 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의도적으로 각 블로그의 제목을 가려버렸다고 밖에 보이질 않네요..-0-;;;

사실 제 경우에 제 블로그의 글이 다른 사이트들을 통해서 보여지는거에 별다른 거부감은 없습니다.

다만 이 경우처럼 상단의 로고등을 마구 가려버리며, 마치 이 블로그의 내용이 파란에 속하는 컨텐츠인양 보여버려서 제 저작권을 침해하는게 문제인 것입니다.

하루빨리 뭔가 조치가 취해졌으면 합니다. . 아니면 누군가 말한것처럼 파란을 통해 들어올 경우에 뭔가 테러가 가해지게 스크립트를 삽입하는 수도...;;;


관련 링크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