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08/06/01 촛불 집회.. 과잉 진압이 아닙니다.(40)
  2. 2008/05/27 더 많은 사람들이 촛불을 들기 위해 필요한 것(13)

촛불 집회.. 과잉 진압이 아닙니다.

누군가의 이름[각주:1]을 지목하며 글을 적고 싶었지만, 고소 당할까봐 실명 거론은 하지 않겠습니다. 대체 무슨 지시를 어떻게 한겁니까.

지금 촛불 집회에 경찰이 과잉진압을 했다는 기사들이 올라오고 있더군요.  일단 이거 하나 보고 시작합시다.


어제 오늘 계속 출근하느라 뉴스도 못보고 하다가 지금 잠시 뉴스랑 블로그들을 둘러봤더니 난리도 아니군요. 물대포 쐈다는 말 보고도 어이가 없었는데, 지금 보니 경찰 특공대도 투입했다고 하고, 전경들도 다들 흥분상태군요.

제가 보기에 이거.. 과잉진압 아닙니다.. 그냥 미친겁니다. 저게 어딜 봐서 진압입니까? 그냥 막무가네로 사람 패는 거지요.. 굳이 이상한 소 먹고 인간 광우병까지 갈 필요도 없군요. 이미 미쳐있는 상태인데.

미치지 않고서야 ... 일반 국민들에게 물대포를 쏘고, 테러 진압용의 경찰 특공대를 투입시킬 정부가 어디에 있습니까?...  막말로 중국애들이 몽둥이 들고 서울 복판에서 난동 부릴 때 멀리서 지켜만 보고 구경만 하던 사람들이 .. 우리 국민이 촛불들고 구호 외친다고 저런 대응을 해버리다니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게 뭐하는 짓입니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체 당신들을 누가 뽑아줬고, 누가 월급준다고 생각합니까?

오늘 퇴근하고 저도 한번 나가봐야겠습니다. 정말 제 눈으로 확인해야 할 것들이 한두가지가 아니군요. 정부의 저런 미친 대응 때문에 소고기 문제에 관심 없는 일반 시민들도 이 행사에 동참하게 될 것 같습니다.

민노씨의 블로그에 있던 볼테르의  말이 문득 떠오르네요.

나는 당신의 견해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그 견해 때문에 박해를 받는다면 나는 당신 편에 서서 싸우겠다     -볼테르
.
  1. 얼마전에 촛불 누가 사줬는지를 궁금해했다는 분...-_-; [본문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Comment 40 Trackback 13
  1. BlogIcon Magicboy 2008/06/01 14:59 address edit & delete reply

    시간이 된다면... 이런 사진들과 동영상들 모아다가 해외 사이트에 적극 나를 생각입니다. 티벳 사람들 탄압 받는것 정도로 대한민국에서도 그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구요. 외국 사람들 시선 무서워하는 분이 정부에 많은 것 같으니 그렇게 라도 저항해야죠.

  2. BlogIcon 안지 2008/06/01 15:23 address edit & delete reply

    참나..

    • BlogIcon Magicboy 2008/06/01 16:05 address edit & delete

      정말.. 제 눈으로 현실을 보고 싶어지네요..

  3. ㅎㅎ 2008/06/01 15:34 address edit & delete reply

    국가 전복을 노리는 좌파들의 업보.
    마르크스 주의자들과 사회주의자들은 저 난리통에서도 삐라뿌리고 난리임....
    좌파새끼들은 더 패죽여야 한다고 봄

    • 참네 2008/06/01 15:37 address edit & delete

      무식하면 그냥 입이나 다물고 계세요
      마르크스주의랑 사회주의의 차이나 알고 지껄이는 겁니까?

    • ㅎㅎ 2008/06/01 15:40 address edit & delete

      내 글에..
      마르크스 주의자들하고 사회주의자들이 같은 존재라고는 명시되어 있지 않은데?
      없는 말 갖다 붙이는거 보니 무식은 니가 한 수 위인 듯^^

    • '참네' 등신아 2008/06/01 15:45 address edit & delete

      '참네' 등신아.. 그러면 사회주의자들의 활개치는게 옳다는 소리냐? 다 죽여야 돼... 국가전복을 노리는 나쁜 쉐이들

    • BlogIcon Magicboy 2008/06/01 16:04 address edit & delete

      뭐.. 욕은 좀 삼가해주시길...

      그리고 ㅎㅎ == '참네' 등신아 를 쓰신.. 여의도 근처 대방동 인근에 사시는 분....-0-;;;.. ... IP 다 나옵니다... ;;;;; 닉네임 바꿔가며 그러지 마셈..-0-;;;

  4. BlogIcon 해피씨커 2008/06/01 15:40 address edit & delete reply

    나도 하나 둘씩 모으기 시작..
    추가로 전경이 전투화로 여성머리 찍는 동영상 ㅡㅜ
    http://www.tagstory.com/video/video_post.aspx?media_id=V000200335

    • BlogIcon Magicboy 2008/06/01 16:06 address edit & delete

      조만간 다음에도 각종 영상 삭제 요청이 마구 들어오겠는걸요..ㅋ..

  5. 고백 2008/06/01 15:51 address edit & delete reply

    니 미국 소고기 안맥일라고 그렇게 노력을 하곤만 니 잠못잤다고 그리 열받노?

    와 세상 진짜 미쳐간다...내가 전경이였으면 애들 주동해서 시민지켰어 진짜 눈물난다

    5년 대통령시키면 40년 후진국 되는거 아니져? 진짜 걱정이다... 세상은 먹고살기 힘

    들어지고 매국노가 왜 세상을 판치는건지...대한민국 왜 이지경됐나요?

    왜 한국사람끼리 이래야되지..

    • BlogIcon Magicboy 2008/06/01 16:07 address edit & delete

      이건 일단 일반 국민에 대한 무책임한 폭력으로 밖에 보이질 않는군요..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이런식의 진압은 곤란하죠..--;

  6. BlogIcon fulldream 2008/06/01 15:52 address edit & delete reply

    1987년 민주화운동을 보는 듯한 느낌입니다. 21세기에 5공시절의 모습이
    보이는 걸 보면 참... 아이러니하군요.
    게다가 MB는 KBS, YTN에 자신의 심복을 심으려고 하고,
    MBC는 민영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니...
    이러다 5공때와 유사한 언론통폐합이 있을련지...

    • BlogIcon Magicboy 2008/06/01 16:07 address edit & delete

      저도 얼마전에 외국에서 저런 식의 진압을 하는걸 보고..
      쯧쯔~ 아직도 저런 나라가 있네...라고 생각했는데, 오늘 이걸 보고... 남의 일이 아니란걸 깨달았습니다..--;;

  7. 라이브 2008/06/01 16:35 address edit & delete reply

    평화적인 촛불집회는 찬성하지만, 폭력시위, 과격시위, 불법시위(교통방해)는 반대.

    불법시위 주도자, 선동하는 사람들(강경파)이 문제..

    재협상하지 한미FTA 비준 안 해주고 한미동맹 깨질까봐 그러는 건가

    • BlogIcon Magicboy 2008/06/03 21:59 address edit & delete

      평화집회... 정말 간절히 바랍니다.

      선동하는 사람들은.. . . . 정말 싫구요

  8. 삭스핀 2008/06/01 16:46 address edit & delete reply

    미칠만하지. 전의경들은 매일밤 촛불시위때문에 제대로 누워자본지가 한참 될꺼다.

    밤에 시위막고 왔다고 낮에 푹 재워주지도 않으니 몇주째 선잠자고 나와서 막으라카니 악다구니밖에 더 남을까.

    • BlogIcon Magicboy 2008/06/03 22:00 address edit & delete

      전의경들의 나이가 19~25세 사이일텐데..

      걔네들에게 성인군자같은 자세를 요구하는게 무리일 수도 있겠네요

  9. BlogIcon 민노씨 2008/06/01 18:10 address edit & delete reply

    지금은 아프지만, 이 땅의 젊은 세대들이 이 나라 정권을 담당하고 있다는 그 정치권력의 실체와 본질을 이해하는 값진 기억으로 이 날들의 의미들을 기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그래서 이런 날이 다시 오지 않도록 거듭 자신의 토양으로 삼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네요.

    한편으론 저 전경의 무지와 야만까지를 감싸안을 수 없다면, 우리 역시 그 수가 다수일 뿐 문광부 홍보지원국 공무원들과 박찬희라는 자, 그리고 이명박 정권의 나팔수 노릇을 하는 조중동류들과 본질적으로 다를 수 없지 않을까 싶어요 ( http://minoci.net/516 ). 지금 가장 절실하게 필요한 것은 저들보다 좀더 높은 도덕과 의식으로 저들이 꿈꾸는 근미래의 미디어 디스토피아를 시민의 힘으로 견제하고, 궁극적으로 소멸시킬 수 있는 지속가능한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부족한 글을 인용해주셔서 (실질은 볼테르의 경구를 인용한 것이지만요... ) 오랜만에 제 글도 더불어 읽어봤네요.

    추.
    1. "시간이 된다면... 이런 사진들과 동영상들 모아다가 해외 사이트에 적극 나를 생각입니다." 이거 좀 꼭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좀더 바라자면 이런 동영상 자료들을 유튜브에 올릴 수 있는 방법도 좀 포스팅 부탁드립니다.

    2. ㅎㅎ. 참네 경우는 고도까의 일종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ㅡ.ㅡ;

    • BlogIcon Magicboy 2008/06/03 22:02 address edit & delete

      그냥 지금은 .. 마음이 양비론으로 기울어서.. 착찹할 따름입니다 -0-;;

      처음 촛불집회를 주동했던 중고생들이 몇년 뒤에 유권자가 되었을 때 .. 보다 밝은 세상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p.s 해외 사이트에 몇군데 날랐는데, 유튜브등에 올라온 폭력 동영상의 플레이수가 지나치게 낮더군요. 사람들이 힘모아서 추천하고 플레이수를 늘리는 것 만으로 해당 사이트의 첫 화면에 올라갈테고.. 그런식으로 알리는 방법이 있겠네요.

  10. kzine 2008/06/01 19:46 address edit & delete reply

    자료가 삭제 되기 전에 외국 사이트로 퍼 날라야 할텐데요 ...

    다치는 사람이 나오지 않기를 바랬는데 결국 이리 이렇게 되는군요..

    • BlogIcon Magicboy 2008/06/03 22:03 address edit & delete

      이미 너무 많은 자료가 퍼져서 삭제 시키기에는 무리가 있겠네요^^

      국제 엠네스티에서도 해당 자료를 취합하고 있다니 곧 뭔가 반응이 나올 것 같습니다.

  11. BlogIcon 활의노래 2008/06/01 20:03 address edit & delete reply

    에휴........... 시대가 거꾸로 흘러가는 듯한 느낌 ㅠㅠ

    • BlogIcon Magicboy 2008/06/03 22:03 address edit & delete

      역사가 반복되는 느낌입니다.

  12. 언제나 2008/06/01 20:26 address edit & delete reply

    민심이 천심이다.
    하나님의 선택으로 왕이된 사울도 하나님과 그 백성들의 미움을 받게 되고, 사악한 영이 그 마음에 들어오게 되고 결국 죽게 된다.
    이명박 대통령도 민심이 천심임을 깨쳐야 하지 않을까....

    • BlogIcon Magicboy 2008/06/03 22:04 address edit & delete

      네. 민심이 천심입니다.

  13. BlogIcon 로망롤랑 2008/06/01 20:34 address edit & delete reply

    과잉진압 아니래서 놀래서 들어왔습니다..ㅡ.ㅡ
    국민을 모로 아는 정부는 그 댓가를 톡톡히 치뤄야 할 겁니다..

    • BlogIcon Magicboy 2008/06/03 22:04 address edit & delete

      그리고 국민을 모로아는 운동권도 심판을 하고 싶은 심정입니다..ㅜㅜ

  14. BlogIcon 회색코끼리 2008/06/01 20:38 address edit & delete reply

    이미 국민의 마음은 결정났는데...
    탄핵해서 강제로 끌어내려야 할 순간이 다가오는듯...

    • BlogIcon Magicboy 2008/06/03 22:05 address edit & delete

      국민들의 서명으로는 탄핵을 할 수가 없더군요..-0-;;;

      법이 뭐 이런지..원..

  15. BlogIcon 흠... 2008/06/01 22:28 address edit & delete reply

    동영상을 보니 마음이 아프네요...
    제 블로그에도 좀 퍼갈께요..

    • BlogIcon Magicboy 2008/06/03 22:05 address edit & delete

      네. 제가 찍은 영상도 아니니 자유롭게..^^;

  16. BlogIcon 트람 2008/06/01 22:55 address edit & delete reply

    허.. 그날 참석하여 가두시위 벌이고 10시 좀 넘어서 집으로 향했는데, 바로 물대포 터지고 난리도 아니었네요.. 비겁한 놈들! 시위자들 많을 땐 건드리지도 못하더니..

    • BlogIcon Magicboy 2008/06/03 22:06 address edit & delete

      밤에.. 또다른 세력이 너무 많이 나타나서 그런거 같습니다.

  17. 슈퍼팡 2008/06/02 00:05 address edit & delete reply

    전의경들도 엄청 고생하는 고만.. 하루이틀도 아니고 한달 가까이 잠도 못자고 저리 나와있으면 스트레스가 극에 달할텐데.. 에휴 정부때문에 시민이나 전의경이나 다들 고생한다.. 저도 전의경출신이지만.. 좀 과잉진압인것 같긴 한데.. 어쨌거나 해지면 어떤 시위든 불법시위고.. 청와대는 국가최고기관의 상징이기때문에 무조건 지켜야 하는 압박감이 있었을듯..

    • BlogIcon Magicboy 2008/06/03 22:06 address edit & delete

      해지면 불법이라는 집시법 개정의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해지면 나타나는 선동하는 사람들... 사실 이 사람들이 없다면 야간이라도 경찰의 그런 거친 진압은 없었을 것 같습니다.

  18. 한나라 2008/06/02 08:26 address edit & delete reply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0806/h2008060203122321980.htm

    김충환 의원 수행원들, 쇠고기 비난 시민 폭행
    金의원도 "어디서 감히… "

    • BlogIcon Magicboy 2008/06/03 22:06 address edit & delete

      이건...정말 .. 어이가 없더군요 --

  19. BlogIcon brainchaos 2008/06/02 14:40 address edit & delete reply

    답답합니다.
    하지만, 믿고 싶습니다.
    국민의 올바름을..
    그리고 당당함을...

    • BlogIcon Magicboy 2008/06/03 22:07 address edit & delete

      군중이 아니라 국민의 위대함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치권이던 운동권이던 둘다에게 말이죠...

Trackback : http://blog.magicboy.net/trackback/551 관련글 쓰기

  1. 6월, 대한민국 현주소 : 피로 얼룩진 나라

    시리니 | 2008/06/01 15:21 delete

    (출처: http://www.slrclub.com/bbs/vx2.php?id=free&page=1&sn1=&sid1=&divpage=731&sn=off&sid=off&ss=on&sc=off&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4004761) lezhin 님 블로...

  2. [시위현장 생방송] 라디오21

    ▒ 인터넷별장통신 | 2008/06/01 16:16 delete

    http://www.radio21.tv/new0904/r21pop1.php 접속자가 많으면 연결이 순조롭지 못할 수 있습니다. 연결될 때까지 클릭해 주세요. 여학생 머리를 잡아채 넘어뜨린 후 군홧발로 머리를 짓이기는 폭력진압 장면이 들어 있는 동영상 2008.5.29 서울경찰청 기동대 - 출동 준비하는 전경들에게 여성, 노약자,장애인을 때릴 때 찍히지 말라고 교육하는 이동현 경관 ▲ 1일 새벽 서울 경복궁역 부근에서 광우병위험 미국산쇠고기 수입반대..

  3. 길바닥에 쓰러진 여학생의 머리를 군화발로 까는 경찰

    고아라의 찌라시 블로그 | 2008/06/01 16:36 delete

    여자라고 안봐주는군요. 머리통을 무슨 시장 바닥에 버려진 수박통 마냥 마구 짓밟네요. 소름돋습니다 <embed src=http://img2.dcinside.com/data14/gallery/2008/06/01/browneyedgirls/3717016147_58b60def_EC8B9CEBB09CEC8389EAB8B0EC95BC.swf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wmode="transparent"> 이거 많이 퍼가세요

  4. 경찰 적극해명, "물대포 맞고 다쳤다면 거짓말이다"

    All you need is Love | 2008/06/01 19:44 delete

    경찰 적극해명, "물대포 맞고 다쳤다면 거짓말이다" 노컷뉴스에 따르면 경찰의 폭력진압이 문제가 되자 경찰측에서 적극적으로 해명하고 나섰다고 합니다. 서울경찰청 명영수 경비과장은 아래의 인터뷰에서 '물대포는 경찰 장비 중에서 가장 안전하다, 물대포 맞고 부상을 입었다고 하는건 거짓말이다'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어지는 시위 진압 동영상을 보면 명영수 경비과장의 해명이 오히려 거짓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서울경찰청 명영수 경비과장, "물대포 맞..

  5. 시위 현장 동영상과 범국민서명운동

    Exclusively on Reviewing World, | 2008/06/01 20:35 delete

    다음블로거뉴스에 떠 있는 한글로님의 블로그 포스팅을 보고 동영상 붙여넣기를 안할 수가 없네요.. 언제나 그렇지만 지금의 정부 뿐만이 아니라, 세계도처의 정부,조직이라는 것이 참으로 회의적이 아닐 수 없습니다. 모든 조직은 기회주의자들로 가득차서는 잇속을 찾기에 급급하죠..진정으로 국민을 위하는 가는 그 행태를 보면 빤히 보이는 것이고 대부분의 조직은 그들의 기능을 발현하는 데 관계하는 대상들을 '위하는 척' 할 뿐인 듯 합니다.임신한 여성분들도 시...

  6. 정말 심하군요, 물대포에 폭력까지

    소년의 마음을 가진 아저씨를 위한 장난감 나라 | 2008/06/01 21:34 delete

    카페 킬라이즈의 로봇광님께서 올리신 글(보도사 마크가 있는 사진은 삭제했습니다.)입니다. 제 블로그 자체가 이쪽과는 상당히 거리가 먼 편이라서 나름 이런 게시물을 자제하고는 있었지만, 이번에는 좀 심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가 없군요. 도대체 어찌 될런지 정말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시대는 21 세기인데도 정부의 대응은 예전의 80 년대로

  7. 시민의 뒷통수에 몽둥이질이라...

    인터넷 이슈, 가십 & 가젯 | 2008/06/01 22:48 delete

    이런 상상하기 힘든 사진과 기사를 보니 울화가 치미네요. 타임머신을 탄 듯한 기분이 들기도 하고 민주화 시계는 거꾸로 가고 있는거 같네요. 덧붙여, 친한나라당 성향의 조선닷컴 마져도 '시위대 머리 향해 물대포… 경찰특공대까지" 경찰 과잉진압 논란'이라는 기사를 올려놓고 있네요. (동영상 추가) via 디씨인사이드 via 친절한 지형씨 블로그

  8. 5.31 촛불시위-네 가족의 권리를 행사하다

    트람의 ITAgorA | 2008/06/01 22:50 delete

    5월 31일. 그동안 웹에서만, 마음 속으로만 응원했던 촛불시위에 처음으로 참여하고 왔습니다. 애들 맡길 곳도 마땅치 않고, "갈려면 다 같이 가자"는 아내의 말에 결국 네 가족 모두 같이 가게 되었습니다. (2004년 노통 탄핵반대 시위 때엔 결혼 전이라서 지금의 아내와 둘이서만 참석했었죠^^) 회사에 볼 일 있어 잠깐 들렸다가 지하철 타고 오후 8시에 시청역 도착. 사람들 꽤 많이 내리더군요. 엄마에 안겨있던 둘째(딸)가 지하철에서 하도 징징대서..

  9. 촛불문화제(집회) 다녀 온 후기 (2008/06/01).

    한날의 낙서 | 2008/06/01 23:07 delete

    그간 되도록 촛불문화제 및 시위에 대한 의견을 아꼈다. 내가 직접 겪은 게 아니었기 때문에 인터넷에 떠도는 글을 모두 믿을 수는 없었다. 사람들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서가 아니...

  10. 촛불시위 단상 - 이명박 찍은 국민

    민노씨.네 | 2008/06/02 03:31 delete

    촛불시위(이제 더이상 촛불'문화제'가 아닌 건 분명한 것 같다)에 대한 글을 쓰다가.... more.. 잠시 멍때리고, 문득 이야기가 하고 싶어져서 어떤 블로거벗과 통화하고, 잠시 다시 멍 때리다 9시 뉴스 보고, 2580과 4321 번갈아 시청하다가, 쓰다만 글 이어쓰다가 말고, 언론사닷컴들 기사들 훑어보고, 또 엉뚱한 다른 글, 그러니까 이 글을, 즉흥적으로 쓴다. 쓰다만 글은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또 그렇게 쓰다만 채로 있을 수도 있고해서...

  11. 전경에게 맞았던 여대생 인터뷰~!!

    헬스마니아 | 2008/06/02 17:23 delete

    쇠고기 수입반대를 위한 촛불집회에 참석했다가 전경에게 구타당했던 여대생의 인터뷰 영상입니다. 생명의 위협을 느꼈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타가 그 후에도 있었다고 하네요...ㅠㅠ

  12. 전의경 제도... 그 달콤한 유혹

    느타리버선 | 2008/06/02 19:19 delete

    전경들을 어떻게 봐야 할까 라는 포스트를 보고 이전에 생각했던 점을 적으려 한다. 과거와 같은 폭력적인 진압이 있을때 마다 여러 댓글들의 내용중에 하나는 '그들도 우리의 친구이며 동생이며 자식이다' 라는 것이다. 맞는 이야기이긴한데 왜 그들과 극한의 상황속에서 대치를 하는지가 의문이라 전의경 제도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에 본책인 '십중팔구 한국에만 있는' 이라는 책을 통해서 전의경 제도가 무엇인지 알수 있다. 대충 내용은 군작전지휘권이..

  13. 촛불시위 그리고 위험관리...

    Jeil Zone :: 제일화재의 행복커뮤니케이션 | 2008/06/10 11:47 delete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위험”들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밤에 잠들때까지, 태어나서부터 죽을때까지 다양한 위험에 직면하여 살아가게 됩니다. 그런 위험들 중에서도 재산상 위험의 예로는 신용위험, 시장위험, 부외거래위험, 기술과 운영의 위험, 유동성위험, 국가 위험 등이 있습니다. ○ 신용위험 채무자가 채무를 이행하지 않아 발생하는 손실 위험을 의미합니다. ○ 시장위험 환율, 금리의 변동이나 투자가치의 변동으로 인해 보유한 자산가치가...

Top

더 많은 사람들이 촛불을 들기 위해 필요한 것

청계천에 가서 촛불 시위에 동참하자는 문자가 오네요. 개인적으로 소고기 수입을 가지고 찬성, 반대에 대한 명확한 입장은 없습니다. 원래는 소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입장이었는데, 국내에서 도축하시는 분에게서 우리나라 소라고 별반 다를것 없다라고 하는 이야기를 듣고 나서는.. . . 그냥 중립 상태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_-;; ( 얼마전에 KBS에서도 그 비슷한 방송 한번 한 것 같더군요.. 그리고 집중 몰매를 맞았지만 ..ㅋ.. )

하지만 협상 과정에서 정부가 보여준 비밀스러운 진행 과정과 국민의 뒷통수를 치고 국민을 무시하는 현재의 대응 과정은 분명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그래서 나가서 촛불 들고 시위에 동참할 의사도 분명히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에도 ... 제 발걸음을 붙잡는 한가지가 있습니다...

남에게 이용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라고 할까요... 네. 남에게 이용당하기 싫습니다.

대학 다닐때.. 평균적인 학생들 보다는 상당히 많이 집회에 참여했던 것 같습니다. 전경이랑 치고받고 싸우기도 해봤구요.. 소위 도로 점거하고 있다가 전경들 투입되서 지하철 게이트를 뛰어넘어 숨바꼭질하며 도망쳐 다니면서 게릴라 시위도 해봤습니다.( 실은. .... 작대기도 두어번 들었 .. . .;; ; ;; )

그때 정부에 그렇게 큰 불만이 있었던 건 아닙니다.. 분명 처음에는 단순 등록금 투쟁이라고 해서 나갔는데.....갑자기 옆에서 ... "독재 정권 XXX 는 물러가라~!" 라고 외치더군요.

처음에는 학교 측의 일방적인 등록금 인상 운운 하면서 구호를 외치기 시작했는데.... 하다보니 정권 퇴진에다가 노동자 인권, 농민 문제, 복지 문제 등등등. . .  별의 별 구호가 다 나오더군요.

학생 vs 학교 의 구도에서 갑자기 ... 운동권 vs 정부(+미국) 의 구도가 되어버리더군요.

애초에 그런 목적의 집회라고 했더라면 전 나가지 않았을 겁니다... 등록금 투쟁이라고 해서 막 몰려갔더니 ... 가서 하는건 저런걸 하고 있더라는 겁니다. 물론 ... 저런 일련의 문제들이 모두 같은 맥락이라고 이야기들 합니다. 하지만 분명 등록금 문제와 농민 문제는 따로 다루어져야 할 문제입니다...  수학 문제와 화학 문제는 같은 맥락일 수는 있지만 분명 따로따로 해결 해야 할 문제라는 거죠..

전 부당하게 인상된 제 등록금 문제에 대해서 항의하러 집회에 나간거지 당시 정부의 신자유주의를 비판하러 나간건 아니었다는 거죠. 하지만, 그런 제 의사와는 상관없이 저는 당시 정부를 비판하는 무리의 일원처럼 되어버린거죠..

지금의 촛불 시위가 제가 정확하게 이해하는 거라면 미국산 소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학생들의 목소리에서 출발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 그 목적을 위한 시위가 되어야 합니다.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무력 충돌은 피해야하는게 마땅하구요.

말이 좀 옆으로 샜는데... 요즘 인터넷 상에 떠도는 각종 낚시와 선동성 글, 그리고 .. 정말 주제와는 동떨어져 보이는 구호는 ... 옛날 ... 제 의사와는 상관없이 남에게 이용당한다라는 나쁜 기억을 떠올리게 하기에 충분합니다..
(등록금 인상 저지 집회에서... 왜 이라크 파병 반대를 외쳐야 했던 건지.. ... )

지금의 촛불 집회를 두고 Web 2.0 세대의 새로운 정치참여라고들 합니다. 구태의연한 현 정권의 대응으로는 그들을 막지 못한다고도 하구요. .. 전 거기에 한가지 더 보태고 싶습니다. 구태의연한 운동권도 그들을 건드리지 않길 바랍니다. 괜히 전경들이랑 대치하다가 감정싸움 일으켜서 학생들 다치게 하지 말고 .. 그들이 일으키는 새로운 정치참여를 보호해주는 걸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학교에서 학생들을 억압한다거나 하는 일들을 이슈화 시켜서 보호해주는 걸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그러면 지금보다 더 많은 일반 시민들이 촛불 집회에 참여할 겁니다. 순수하게 정부의 독단적인 일 처리에 분노하고 소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뜻을 가진 더 큰 대중이 참여할 겁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